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쑥가루가 편하긴 해요

by BADAYO 2023. 3. 28.
반응형

쑥가루 분말은 보관하기 편하죠

흔하게 볼 수 있는 풀이 쑥 나와 있다고 쑥이라고 부르는 건 아니죠. 쑥 꽃이 필 정도로 다 자라 버리면 우리가 먹는 쑥과는 모양새가 달라져 버립니다.  생명력이 강한 쑥은 예로부터 식용, 약용으로 두루 쓰였습니다. 그 쑥을 사철 오래 먹으려면 분말로 만들어서 쑥가루로 보관하면 1년 내내 드실 수 있습니다. 

 

쑥

 

쑥의 효능

 

마늘, 당근 그리고 쑥을 성인병 예방에 좋은 3대장으로 부르는 이유는 고혈압을 예방하고 면역기능을 강화해 주며 균을 죽이는 살균의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친 상처에 즙을 내어 바르기도 하고 뜸을 뜨는 약쑥으로 쓰기도 합니다. 오죽하면 단군 신화에서 쑥과 마늘을 먹은 곰이 여성이 되었을까요? 다만 한의학적으로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성의 냉증에는 좋지만 열이 많은 체질은 오래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쑥

 

 

쑥가루의 다양한 활용

 

쑥가루는 검색해 보시면 용도에 따라 그 곱기가 다르게 갈려져 판매하는 제품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중에 여러분들이 원하는 국내산이나 유기농 제품도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떡을 만들어 먹거나 국을 끓여 먹던 쑥이 요즘에는 참 다양하게도 쓰인답니다. 쑥라떼나 베이킹의 재료로도 사용이 되고 밥을 지어드실 때 다 씻은 쌀 물에 쑥가루를 3스푼 정도 넣어서 쑥밥을 지어먹어도 좋답니다. 

 

 

쑥

 

 

쇳가루 없는 분말을 고르세요

 

국산도 좋고 유기농도 좋지만 분말을 고르실때는 쇳가루가 들어가지 않게 가루를 낸 제품을 골라서 사용해 주세요. 본인이 직접 가루를 내실 때에는 연하고 깨끗한 쑥을 골라 따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준 다음 말립니다. 건조할 나물은 따로 헹구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그 상태로 햇볕에 잘 말려줍니다. 하루나 반나절 볕의 세기에 따라 다 마른 쑥은 집 근처의 방앗간에 가서 분말로 만들어 오시면 됩니다. 친한 방앗간이 아니라면 사실 쑥 같은 건 잘 갈아주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믹서로 가시려면 데치는 정도로 하지 말고 더 푹 삶아 줍니다. 집에 건조기가 있으시면 건조기로 바스러질 정도로 건조하시고 없다면 일광 건조 합니다. 그다음은 믹서 할 차례인데 섬유질로 인해 잘 마른 쑥이라고 해도 일반 믹서기는 잘 안 갈려서 파워 믹서기를 사용해서 갈아줍니다. 이렇게 하려면 파워믹서기라는 아이템이 있어야 하지만 빛깔은 정말 사 먹는 것과는 비교도 안되죠. 결론적으로 방앗간도 무리다, 집에서 가는 건 더 어렵다 하시면 사 드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산책 가능한가?  (0) 2023.03.30
홍콩 무협 작가 김용의 작품 순서  (0) 2023.03.29
우체국 제주도 택배비  (0) 2023.03.27
책읽는 곰 출판사 아시나요?  (0) 2023.03.26
그리스 엘라포니소스 섬  (0) 2023.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