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물과 인간

by BADAYO 2022. 7. 29.
반응형

 H2O 물은 산소와 수소가 합해진 화학물질입니다. 무색투명하며 무취 무미한 액체 상태의 물질입니다. 고체로 되었을 때는 얼음이라 불리며 기체 상태일 때는 수증기라고 불립니다. 화학적으로는 수소와 산소를 더한 뒤 전기를 가하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인간은 물론 많은 생명체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절대 요소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인체의 약 70%, 어류일 경우 80%가 물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지표면의 71% 가량을 물이 덮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물의 97.5%는 염수인 바닷물입니다. 그 말인즉슨 인간이 바로 쓸 수 있는 담수는 2.5%에 불과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이 물 중 68.7%는 빙하와 만년설의 상태이며 지하수와 토양의 수분 등을 제외하면 인간이 쓸 수 있는 물은 전체 담수의 0.3% 정도로 줄어듭니다.

 

이 양은 지구 전체 물의 0.007%에 불과하며 지구상의 물의 총량은 일정한 상태로 증발, 증산, 응축, 강수, 유출 등의 과정으로 계속해서 순환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마시는 물은 수 많은 물질을 녹여낼 수 있어서 다양한 맛과 냄새가 담길 수 있습니다만 사실 순수한 물은 무취 무미합니다. 그리고 정작 탄산을 함유한 천연 탄산수나 만들어진 탄산음료 등도 시원하고 맛있지만 진정한 갈증해소는 순수한 물 한 잔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물 부족국가라고 하지만, 사실 지구 상 모든 국가는 물 부족 국가입니다. 물이 없다면 모든 생명체는 살아갈 수 없기 때문이며 마실 수 있는 물은 극소수이기 때문입니다.

 

[위키백과참조]

 

반응형